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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학교업무지원센터의 설립 목적에 맞는 운영 촉구

  • 작성자 : 이병선
  • 작성일 : 2024-07-19
  • 조회수 : 1236
  • 유형기타
  • 제안이유(문제점)

    국정과제 84-4(교원 업무부담 경감) 및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 규칙에 따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7월 1일자로 학교업무지원센터를 본격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업무지원센터는 교육청으로 이관 가능한 단위 학교의 업무를 지원하여 교원이 담당한 행정 업무의 일부를 경감하고, 교원의 교육활동 전념 및 학생 중심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학교업무지원센터에서 단위 학교로 보낸 공문(전북특별자치도전주교육지원청 학교업무지원센터-334, -348)에는 교실 재배치 등의 시설 관리 업무가 명확한 행정실 소관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지원 신청 담당교사가 현장지도 관리', '학교 소속 교사가 일용 인력 총괄 지도 감독'과 같이 업무 담당자를 교원으로 지정하여 교사 업무가 불필요하게 가중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는 학교업무지원센터의 설립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이며, 교원과 행정 직원 간 갈등만을 야기하였습니다.

  • 제안내용

    학교업무지원센터가 본래의 설립 목적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교원의 업무 특성상 처리하기 곤란하거나 행정 직원이 담당해야 할 업무를 구분하고, 업무 담당자를 명확히 표현한 시정 공문을 학교 현장에 속히 발송해야 합니다.

     

    또한, 시설 관리와 같이 명백한 일반 행정 업무가 교원의 행정 업무 범주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도적 보완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 기대효과

    1. 교원 행정 업무 경감을 통해 교육활동 전념 및 학생 중심 학교 문화 조성

     

    2. 명확한 업무 담당자 지정을 통해 교원과 행정 직원 간의 불필요한 갈등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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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답변] 학교업무지원센터 설립 목적에 맞는 운영 촉구에 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 답변일 : 2024-07-26
  • 답변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안녕하십니까?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정책기획과 과장 채선영입니다.

전북교육에 관한 관심에 깊이 감사드리며 학교업무지원센터 관련 제안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역의 학교업무지원센터가교육활동 공간 재배치를 신청한 교사에게 현장을 지도하고 관리하도록 안내하여, 학교 현장에 혼선을 일으킨 점 사과드립니다.

 

육활동 공간 재배치와 관련한 위 문제를 시정하고자 해당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여 안내(7.24.)하였고,‘

교육활동 공간 재배치를 신청한 교사가 현장 관리를 하도록 기재된 부분을 매뉴얼에서 삭제하여 [정책기획과-자료실]에 탑재(7.19.)하였습니다.

 

앞으로 학교업무지원센터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업무를 명확히 하고, 실질적인 행정 업무경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시설 관리와 같은 명백한 일반 행정 업무가 교원의 행정업무 범주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도적 보완과 정책적 지원을 하겠습니다.

 

다만, 학교 내 갈등을 관리해 가며, 위의 조치 결과로 문제상황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해당 지역의 교육지원청을 통해 요청하신 시정 공문이 발송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교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책기획과 239-3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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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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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현장목소리가 전혀 반영되지 않고 탁상공론식 센터 운영입니다.
    최수혜   2024-07-22
  • 최윤숙   2024-07-20
  • 박대원   2024-07-20
  • 김종호   2024-07-20
  • 최은정   2024-07-20
  • 제은경   2024-07-20
  • 제은경   2024-07-20
  • 오히려 교사의 업무가 가중되고 교무실과 행정실의 업무 갈등을 초래하는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강현자   2024-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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