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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농촌유학 정책 활성화를 제안합니다~!

  • 작성자 : 이해직
  • 작성일 : 2024-10-07
  • 조회수 : 546
  • 유형기타
  • 제안이유(문제점)

    1. 지역 소멸 위기와 교육 생태계 보호 필요성

    농촌 지역, 특히 전북의 소규모 학교들은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저출산 문제로 인해 폐교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이는 지역 교육 생태계뿐만 아니라 농촌 공동체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농촌유학 프로그램은 농촌 학교들의 학생 수를 증가시켜, 학교를 활성화하고 지역사회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2. 대안교육 수요와 공교육 강화

    도시 학생들 사이에서 대안교육,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학교폭력 예방 및 학교 생활 적응을 위한 수단으로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농촌유학은 이러한 대안교육 수요 흡수하여 공교육의 범주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농촌과 도시의 상생 발전

    농촌유학은 도시와 농촌 간 자연스러운 교류를 촉진합니다. 도시 학생들과 학부모가 농촌으로 이주하거나 왕래하면서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와 문화가 살아나게 됩니다.

  • 제안내용

    1. 농촌유학 센터 확충 및 체계적 운영

    전북의 농촌유학은 전국 최초로 시행된 프로그램으로, 신뢰성과 정통성을 갖춘 모델입니다. 현재 운영 중인 농촌유학센터는 전북의 소규모 학교들이 폐교 위기를 극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리초등학교는 2009년 폐교 위기에서 농촌유학 프로그램을 도입해 15년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한 예로 대리초등학교의 대리마을 농촌유학센터는 2011년에 건립되었으나, 현재 시설 노후화로 인해 학생과 학부모가 이용하는 공간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대리초등학교를 포함한 전북의 농촌유학센터들은 시설 보수와 확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농촌유학센터 확충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학습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학교 부지를 활용한 센터 건립은 예산 절감과 시간 단축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리초와 같은 성공적인 모델을 바탕으로 다른 지역 학교들에도 농촌유학을 확대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학생부종합전형과의 연계성 강화

    농촌유학을 통해 도시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 경험과 인성교육을 받는 것은 대학 입시에서의 학생부종합전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농촌유학의 경험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공동체 활동 참여, 생태적 감수성 및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주는 강력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학에서 원하는 다방면의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기회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차별화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도농교류를 통한 지역 활성화

    농촌유학은 도시와 농촌 간의 자연스러운 교류를 촉진하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 및 농촌 문화가 활성화 됩니다. 도시 학부모들의 왕래와 귀촌을 유도함으로써 농촌 지역에 새로운 인구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기대효과

    1. 새로운 친구와의 교류를 통한 사회적 관계 형성

    농촌유학은 도시 학생들이 농촌 학교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고 학습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사회적 관계 형성과 협력 능력을 증진시키며,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학생들이 다양성을 이해하고 사회적 포용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는 교육적 가치를 제공합니다.

     

    2. 전국적인 모델로서의 농촌유학 프로그램 창출

    전북의 농촌유학은 전국 최초로 시행된 프로그램으로, 소규모 학교 활성화와 학생  인성교육 있어서 모범적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 부지를 활용한 농촌유학센터의 건립은 효율적인 교육 인프라 구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농촌 교육의 활성화 및 도시와 농촌 간 교류를 촉진하는 혁신적 교육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다른 지역에서도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성공적인 사례로 주목받을 것입니다.

     

    3. 작은 학교 활성화 및 폐교 방지

    농촌유학은 학생 수 부족으로 인한 소규모 학교의 폐교 위기를 막고, 학교 교육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는 전북 지역 학교들의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을 높여줄 것입니다.

     

    4.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경쟁력 강화

    농촌유학의 다양한 경험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한 요소인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공동체 활동 참여 등의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는 대학 입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합니다.

     

    5. 생태 감수성 및 인성교육 강화

    학생들이 농촌에서 직접 자연을 경험하고 생태적 삶을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감수성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동체 생활을 통해 책임감과 협동심을 기르는 기회가 됩니다.

     

    6. 지역 경제 및 공동체 활성화

    농촌유학을 통해 농촌 지역에 새로운 인구 유입이 이루어지며, 농촌과 도시 간의 교류가 활성화 됩니다. 이는 지역 사회의 경제적, 문화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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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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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북함께학교 담당자입니다.
    전북교육을 위해 제안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관련부서에서 검토중에 있습니다.
    채지은   2024-10-16
  • 추천합니다~^^
    김경은   2024-10-13
  • 동의합니다
    송옥님   2024-10-12
  • 동의합니다. 농촌유학센터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이상학   2024-10-11
  • 농촌유학정책 활성화에 동의합니다!
    안순자   2024-10-11
  • 동의합니다.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늘
    유학센터 응원합니다
    고주희   2024-10-11
  • 동의합니다. 농촌유학센터 항상 응원합니다~
    유인환   2024-10-11
  • 동의합니다
    홍화진   2024-10-10
  • 적극 동의합니다.
    김민구   2024-10-10
  • 적극 동의합니다
    김미아   2024-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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