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에서 책임지는 유아교육
- 작성자 : 김은아
- 작성일 : 2024-10-19
- 조회수 : 809
- 추천수 : 191
- 유형유아교육
- 제안이유(문제점)
1. 과밀한 학급 : 현재 사립유치원의 한 교실에 25명의 유아가 배정되는 상황은 마치 콩나물 시루와 같아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과밀학급은 유아들에게 적합한 발달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며, 유아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급 인원이 많을수록 교사의 세심한 교육과 돌봄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이 방해받습니다.
2. 교육적 기회 제한 및 질 저하 : 현행 사립유치원 학급당 정원 정책은 유아들의 교육적 기회를 제한하여 유아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사회전체의 교육의 질이 저하되는 문제를 야기합니다. 교사가 유아 개개인의 필요와 발달 수준에 맞춘 지도를 할 시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유아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3~5세 유아의 발달수준으로 과밀학급 구성은 유아의 교육환경을 열악하게 만들고, 교사의 업무 과중을 초래하여 전반적인 교육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사립유치원 역시 공립과 마찬가지로 유아의 발달과 교육의 질을 고려한 발달수준에 적합한 인원배정이라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 제안내용
1. 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교사 대 유아 비율을 유아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춰 조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5세 유아의 경우 한 명의 교사가 맡을 수 있는 적정 유아 수를 15명 이하로 제한하고, 보다 세심한 교육이 필요한 3세 유아의 경우 그 비율을 더 낮추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유아 한 명 한 명의 발달 수준에 맞춘 교육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2. 교사들이 각 학급의 유아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전문적인 교육 훈련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교사의 역량 강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지키기 위한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합니다.
3. 각각의 유아에게는 바른 교육과 돌봄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아들이 안전하고 양질의 교육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학급당 인원을 줄이고 교사 한 명이 맡는 유아의 수를 줄임으로써 개별 유아에게 집중적인 교육과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 기대효과
1.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사 대 유아 비율을 유지할 경우, 교사들은 유아 개개인에게 더욱 집중할 수 있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이 촉진되며,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길러질 것입니다.
2. 유아발달 수준에 적합한 학급인원 구성은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사회적 기술과 정서적 안정감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사들은 유아들과 더욱 깊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 유아의 심리적 안정과 정서적 발달에 기여할 것입니다.
3. 교사 대 유아 비율을 적절히 조정하면 교사들의 업무 부담이 경감되어 교육에 집중할 시간이 증가합니다. 이는 교사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여 장기적으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4. 사립유치원의 과밀학급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공립과 사립 유치원 간 교육 환경의 격차를 줄이고, 유아들이 보다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5. 유아들은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환경에서 자라야 하며, 이번 제안을 통해 유아들이 이러한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아들에게 보다 나은 미래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답변] [답변] 2025학년도 사립유치원 학급당 최대 유아수 감축 요구
- 답변일 : 2024-10-24
- 답변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안녕하십니까?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행정과장 조철호입니다.
2025학년도 유치원 학급편성 기준에 관심 가지고 제안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사립유치원 한 교실에 25명의 유아가 배정되어 교육적 기회 제한 및 질 저하가 우려된다는
제안자님의 말씀에 깊이 공감하며 선생님께서 제안해주신‘사립유치원 학급당 최대 유아수 감축 요구’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청은 공사립 구분 없는 책임교육과 유아들이 행복한 유치원을 위해 다각도로 협의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 협의 과정을 통해‘2025학년도 사립유치원 학급당 유아수 기준’을
단일반 기준 3세 16명, 4세 20명, 5세 23명*, 혼합반 기준 3‧4세 18명, 4‧5세 22명**, 3‧4‧5세 18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5세반(단일반) (‘24년) 25명 → (‘25년) 23명, △2명
**4·5세(혼합반) (‘24년) 24명 → (‘25년) 22명, △2명
○ 특히 사립유치원에 2014학년도부터 적용해 온 단일반 6명(연령별 각 2명*3학급) 추가 모집 조항을 삭제하여 학급당 인원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다만, 현재 3세아가 졸업하는 2026학년도까지 5세반(단일반)은 2년간 감축을 유예하기로 하였습니다.
내년부터 적용시 재원중인 유아가 다른 유치원으로 전원 조치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유아 학습권 보호 등을 고려하여 적용시기를 늦춘 점 양해하여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우리교육청은 앞으로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2026학년도 유치원 학급당 유아수 기준’을 좀 더 촘촘히 마련하겠으며,
공‧사립 구분 없는 공교육 책임 운영과 유아 무상교육 원칙을 지켜가며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행정과 239-3561
댓글
8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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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행복은 교사 대 유아비율 조정이 꼭 필요합니다이명란 2024-10-22
- 이명란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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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북함께학교 담당자입니다.채지은 2024-10-22
관련부서에서 검토중에 있습니다. -
유아의 행복한 학습권을 보장해주세요.정다와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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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립유치원의 과밀한 학급이 양질의 교육과 안전한 생활이 될 수 없음을 알아주시고, 유아들과 교사 모두 보다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간곡히 부탁드립니다.한소희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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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에서 과밀인 학급을 경험하는게 과연 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될까요? 그속에서 치열하게 생존하고 있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생존이 아닌 교육적인 환경 제공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이은순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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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환경에서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 대 유아비율 조정이 필요합니다이현지 2024-10-21
- 김연희 2024-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