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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혜의 자연환경을 품은 독도를 알아봅니다
독도의 역사
대한민국 최동단 독도의 역사를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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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중등 교과서 속의
독도
개요
일본 중등교과서의 독도 왜곡 현황
대부분의 중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실려 있다. 중학교의 사회지리 교과서, 고등학교의 지리총합 교과서는 대부분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다”, 또는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 등의 표현으로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독도영유권 주장을 반영했다. 또 중학교와 일본 역사 교과서와 고등학교의 역사총합 교과서는 대체로 독도가 일본 영토에 편입되는 과정을 기술하고 있고, 일부는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고 명기했다. 전반적으로 일본 교과서의 역사 왜곡이 심함을 알 수 있다.
일본의 교과서 왜곡, 언제부터 였을까?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은 무려 1953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53년, '이케다-로버트슨' 회담을 계기로 일본의 자위대가 창설되었고, 일본 우익은 좌파세력 견제 차원에서 전전 상황을 진솔하게 기술한 교과서를 문제 삼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문부성에 교과서 조사관 제도가 신설되었고 일본 교과서에서 일본의 침략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은 무려 1953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53년, '이케다-로버트슨' 회담을 계기로 일본의 자위대가 창설되었고, 일본 우익은 좌파세력 견제 차원에서 전전 상황을 진솔하게 기술한 교과서를 문제 삼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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